지브러쉬로 메카닉컬 모델링을 하려면 Zmodeler를 잘 다루어야 하는데 잘 다루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여러 Zbrush 서적들을 살펴보았지만 zbursh의 방대한 양의 설명을 다룰 수 없어서 간략하게 주요 기능들만 설명을 한 책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일반 Zbrush 서적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을 Pixologic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었고 이를 번역하여 한글화하려고 합니다.
Zbrush의 Zmodeler를 익숙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Point, Edge, Polygon의 액션과 타깃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는 Edge의 타깃을 정리하였습니다. 내용은 Piologic 홈페이지의 User Guide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Edge Targets 에지 타깃
아래 글은 모델의 edge(에지)에 action(액션)의 효과를 줄 수 있는 edge(에지) target(타깃)들의 목록입니다. edge(에지)는모델 표면 polygon(폴리곤) 가장자리에 연결된 두 point(포인트) 사이의 선입니다.
Edge 에지
Edge target(타깃)은 하나의 edge(에시)만 선택을 합니다.
EdgeLoop Complete 완벽한 에지루프
[ Edge loop는 가장자리 모리리 단어인 Edge와 고리를 뜻하는 loop가 합친 합성어로 가장자리가 고리의 모양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
EdgeLoop Complete target(타깃)은 끝에서 끝까지 연결되어 시작점으로 돌아가는 가장자리 링을 식별합니다. 통과 한 point(포인트)은 홀수 개의 연결된 edge(에지)를 가질 수 없습니다. ( 한 포인트에 4개 이상의 선이 연결이 되면 링을 이루는 방향이 바뀌어 링 모양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
EdgeLoop Partial 부분적인 에지루프
EdgeLoop Partial 타깃은 처음 만나는 특별한 포인트에서 선택이 중지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EdgeLoop Complete와 유사합니다. (홀수의 모서리가 연결된 점.)
Multiple EdgeLoop 다중 에지루프
Multiple EdgeLoop target(타깃)은 모델 표면에 여러 개의 Edge loop(에지 루프)들를 생성하는 고급 설정과 연관됩니다.
Single EdgeLoop 단일 에지루프
Single EdgeLoop target(타깃)는 Multiple EdgeLoop의 대안으로 활용되며 Single EdgeLoop만 target(타깃)으로 선택합니다.
Edge Strip 에지 스트립
[ Strip 명사로 널판지 같은 긴 조각 ]
Edge Strip 타깃은 동일한 폴리 루프에있는 일련의 가장자리에 해당합니다 (즉, egde(에지) 수가 홀수 인 특별한 point(포인트)가 허용됨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클릭은 strip(스트립)의 시작을 정의하고 두 번째 클릭은 strip(스트립)의 끝을 정의합니다.
PolyLoop 폴리루프
[Poly는 Polygon의 줄임말로 PolyLoop는 Polygon Loop의 줄임말입니다. ]
PolyLoop target(타깃)은 끝에서 끝까지 연결되어 시작점으로 돌아가는 (edge)에지의 링을 식별합니다. 통과 한 point(포인트)은 홀수 개의 연결된 edge(에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PolyLoop target(타깃)은 루프 내의 전체 polygon(폴리곤) 세트에 action(액션)을 적용하거나 일부 (action)액션의 경우, 폴리 루프의 테두리 가장자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olyLoop target(타깃)이있는 TransPose action(액션)은 루프 내의 모든 polygon(폴리곤)을 수정하는 반면 PolyLoop target(타깃)이 있는 Bevel Action(액션)은 폴리 루프 테두리를 구성하는 가장자리에만 Bevel(사면)을 적용합니다.
중요 사항:
Edge action(액션)일 경우 타깃이 된 폴리 루프의 영향을받는 edge(에지)는 폴리 루프의 경계에 해당하므로 수직이됩니다.
Two Edges (Edges) 두 에지들
Two Edges target(타깃)을 수행하기 위해 두 개의 edge(에지)를 선택해야하는 모든 작업에 고유합니다. 예를 들어 Edge Bridge 액션은 클릭 한 두 가장자리 사이에 폴리곤(polygon)을 만듭니다.
Two Edges target(타깃)은 첫 번째 가장자리를 클릭 한 다음 두 번째 가장자리를 클릭하여 두 단계로 수행됩니다. 클릭 할 때마다 ZModeler 브러시 위젯은 'Click 1st Edge'또는 'Click 2nd Edge'을 지시합니다.
중요 사항:
두 에지를 선택하는 동안 관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깃은 에지에 대한 클릭 만 적용하고 모델 회전과 같은 다른 모든 것을 무시합니다.
PolyGroup Island PGrop Isand 폴리그룹 아일랜드
PolyGroup Island target(타깃)은 동일한 PolyGroup(폴리그룹)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모든 polygon(폴리곤)들을 선택하고 다른 PolyGroup(폴리그룹)의 edge(에지)를 만날 때까지 계속 선택을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모델이 얼굴이고 두 눈이 동일한 PolyGroup(폴리그룹)을 공유하는 경우이 대상을 사용하면 눈 하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눈이 같은 그룹을 가지고 있어도 클릭 한 눈에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action(액션)의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마치 island(섬)같이 하나의 모델에 분리된 같은 색의 polygroup(폴리그룹)이 있어도 클릭된 polygroup(폴리그룹)에만 적용됩니다.
Hole 구멍
Hole taget(타깃)은 polygon(폴리곤)이 없는 모델 내의 영역에 해당합니다. 이 영역은 구멍의 경계를 둘러싸는 가장자리의 고리(loop of edge)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경계 (edge)에시 중 하나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중요사항:
구멍은 연결된 폴리곤(polygon)으로 완전히 둘러싸여 있어야합니다.
Concave Hole 오목한 구멍
Concave Hole target(타깃)은 윤곽에 오목한 각도가있는 구멍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을 제외하면 Hole trget(타깃)과 동일합니다. 값이 180 °보다 큰 내부 각도가 하나 이상있는 오목한 구멍입니다.
구멍 가장자리 중 하나의 edge(에지)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Convex Hole 볼록한 구멍
Convex Hole (target)타깃은 윤곽에 볼록한 각도가있는 구멍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을 제외하면 구멍 대상과 동일합니다. 볼록한 구멍은 각 모서리 사이의 내부 각도가 180 ° 미만입니다.
구멍 가장자리 중 하나의 edge(에지)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Two Holes 두개의 구멍들
Two Holes target(타깃)을 수행하기 위해 두 개의 구멍을 선택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Edge Bridge action(액션)은 클릭 한 두 구멍 사이의 거리에 연결 topology(토폴로지)를 생성합니다.
두 개의 구멍 target(타깃)은 첫 번째 구멍의 edge(에지)를 클릭 한 다음 두 번째 구멍의 edge(에지)를 클릭하여 두 단계로 수행됩니다. 클릭 할 때마다 ZModeler 브러시 위젯은 ‘Click 1st Edge’또는 ‘Click 2nd Edge.’을 지시합니다.
중요 사항:
두 개의 구멍을 선택하는 동안 관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target)타깃은 구멍 edge(에지)들에 대한 클릭 만 적용하고 모델 회전과 같은 다른 모든 항목은 무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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